프로그래밍/자바2011.07.25 16:22

학교 데이터통신 수업 텀프로젝트로 제출했다.


엉성한 GUI...
사용자의 편의는 최소한 고려했다. 뭐 잘 사용해 달라는 용도로 만든건 아니기에...

JAVA로 작성되었다.

(개인정보나 다름없는 Destination ID, 이름 등은 그림에서 삭제했다.)

프로젝트 과정은...크게 3가지가 있다.

그리고 작성된 프로그램...메시지를 한번 보내볼까.


메시지를 입력하고 SEND를 누르면, 상대방에게 메시지가 전송되게 된다.
여기서 전송대상은 가장 만만한 내 iPod으로 했다.

아주 잘 전송됨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반대로 아이팟에서 메시지를 보내면 컴퓨터에서도 받아볼 수 있다.
'GET MESSAGE'버튼을 누르면 메시지를 받아온다. 나머지 버튼들은, 카톡 프로그램이 필요한 정보들을 불러오는 기능을 한다.(여기서는 필요없음) 시간만 있으면 자동으로 받아오는 기능을 추가했을텐데(푸쉬 알람처럼), 텀프로젝트에 맞지 않는 것 같아 일단 포기...

안드로이드는 XML을 대체하는 JSON을 사용한다고 한다. 따라서 JSON Parser(JSON simple 사용) library를 사용하였다.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라 나름 간단(프로그래밍은 힘들어...ㅠㅠ)하지만 서버는 어떻게 구현되는지 정말 궁금하다.
하지만 서버가 어떻든...카카오톡은 사용하기에 조금 위험하구나 라는걸 느끼게 되었다.
https가 아닌 http(최신 버전들은 https 이지만)라서 그냥 패킷만 봐도 메시지를 볼 수가 있다.
또 id만 알고 있다면 나의 신분을 숨긴 채로 메시지를 보낼 수도 있다. 
다시 말하면 불특정 다수에게 스팸 메시지를 보낼 수도 있다는 이야기이다.
(실제로 스팸을 받아보았다. 신고버튼이 없어 그냥 삭제하고 말았지만 전용 프로그램을 만들어 판 사람은 돈 많이 벌겠다 싶었다)
하지만 다들 카톡을 사용하니... 별수 있나...; 중요한 정보는 되도록 다른 방법을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비록 보안은 취약할 수 있으나 개인적으로는 프로젝트를 하면서 많은 공부를 할 수 있었다. 실제 상용 프로그램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를 알아가는 과정이 정말 재미있었다. JSON, 친구목록, 어떤 정보들을 저장하는지, 헤더 정보 등등...


* 아직은 잘 되지만 언젠가 이 프로그램도 막히리라 생각한다. 카톡이 버전업이 되면서 가장 오래된 버전들을 지원중단하고 있기에...

신고

'프로그래밍 > 자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카오톡 PC버전  (3) 2011.07.25
Posted by whitemetal